티스토리 뷰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면 최대 10만 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다는 제도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어떻게 해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지와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탄소 포인트제란?
환경부와 한국환경공간에서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온실가스의 배출이 높은 자동차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12인승 이하의 비사업용 승용차 및 승합차의 주행거리를 감축할경우 감축된 비율에 따라 2~10만 원까지 차등적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법인, 단체 소유차량, 친환경 차량, 서울시 등록 차량 제외)
서울시에 등록된 차량의 경우 서울시에서 단독으로 운영하는 에코마일리지 제도를 이용하여 2~7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받으실 수 있으며, 이는 통합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일 및 방법
매년 2월 중반에서 3월사이에 각 지자체에서 정해진 기간에 접수를 받고 있으며, 모집 기간은 2주 이내이지만 선착순 마감으로 신청일 1~2일 내에 빠르게 마감됩니다.
먼저, 신청을 위해서는 탄소중립 포인트 자동차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통해 신청자의 휴대폰 번호 및 이름 등 관련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가입을 완료후, 차랑 전면에 있는 번호판 사진과 계기판 사진을 제출하면 담당자의 심사를 통해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차량 주행거리를 감축을 실천합니다. 실천 방안으로는 급 감속, 급정지 하지 않기 및 불필요한 공회전 하지 않기 등이 있습니다.
10월 말이되면 신청 시와 마찬가지로 차량 전면 번호판 사진과 함께 계기판 사진을 제출하면 자동으로 주행거리 감축 실적이 산정되어 인센티브를 지급받게 됩니다.
인센티브 지급
인센티브는 매년 12월에 정해진 기준에 따라 지급되며, 산정 기준은 감축율과 감축량 중에 유리한 실적이 적용되어 계산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면, 단 1km를 감축하였어도 2만 원이 지급되니 신청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축 실적을 산정하는 기준은 데이터를 수집한 뒤 주행거리를 계산하여 소수점 2째자리에서 반올림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며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1. 인센티브는 어떠한 형태로 지급되나요?
- 감축이 확인된 참여자에게 추후 계좌번호 정보를 수집하여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
Q2. 기존 참여자는 다음 해에 자동 참여되나요?
- 매년 선착순으로 모집이 마감되기 때문에 다음 해에 참가를 원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재신청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에 가입시작일 1주일 전으로 자세한 일정이 공지됩니다.
Q3. 2대 이상이 차량을 소유한 경우 중복참여 가능한가요?
- 참여자 1인당 1대의 차량으로만 참여할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